eml 파일 여는법 순서

우연히 받은 메일에 첨부파일 확장자가 eml입니다. 이 낯선 첨부파일을 보니 혹시라도 악성코드가 숨겨진 메일은 아닐까 싶어 조심스럽습니다. 그래서 일단 eml 파일이 뭔지 알아보고 eml 파일 여는법을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뷰어 프로그램을 깔면 쉬울 수 있지만 전 컴퓨터에 필수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깔기 싫어하는 사람이죠.

 

 

그래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eml 파일 여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eml 파일은 악성 코드와는 무관한 안전한 파일입니다.

 

 

이제 여는 법에 대해 살펴볼까요?

 

eml 파일이란?

 

 

eml 파일은 일개의 파일 형식과 연결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이 확장자는 일반적으로 파일 형식 e-mail message에서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은 eml 파일은 web files입니다. 윈도우, 맥 그리고 리눅스 운영체제를 사용할 때 모두 eml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파일은 아니지만 심심치 않게 만나게 되는 파일이죠. 쉽게 설명드리자면 eml 파일은 메일을 원본 형식 그대로 저장한 파일을 의미합니다.

 

 

네이버나 다음도 이메일을 다운로드할 경우 모두 eml 확장자의 형태로 저장이 됩니다. 이 포맷은 한정된 프로그램에서만 열리기 때문에 eml 파일 여는법이 필요한 것입니다.

 

encryptomatic

 

 

eml 파일 여는법으로 제가 가장 강추하는 방법은 무료 온라인 뷰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이트 이름은 encryptomatic 으로 구글 검색창에 검색할 경우 제일 상단에 페이지가 보입니다. 프로그램은 다운로드할 수도 있는데, 프로 버전의 경우 유료이고 트라이얼 버전은 15일간 무료입니다.

 

 

encryptomatic 여기는 온라인에서 무료로 eml 파일 여는법입니다. 메일에 첨부된 파일을 파일 선택 클릭으로 첨부해줍니다. 최대 75MB까지 첨부가 가능하고 첨부한 후에는 view 버튼을 누릅니다. 크롬에서 실행할 경우 진행상황을 %로 보여줍니다.

 

확장자 변경하기

 

 

확장자를 변경하는 것도 eml 파일 여는법 중 하나입니다. 파일이 하나일 경우 유효한 방법입니다. 하는 방법은 열고자 하는 파일의 eml 확장자를 mht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확장자를 변경할 때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고 경고 메세지가 뜨지만 무시하셔도 됩니다.

 

 

확장자가 EML에서 MHT로 바뀌면 아이콘 모양까지 덩달아 바뀝니다. 그리고 바뀐 파일을 클릭하면 익스플로러에서 열리기 때문에 열어보기 편리한 방법입니다. 참고로 mht 확장자는 mine html을 위한 표준 규격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인터넷 익스플로러, 오페라 웹 브라우저에서 mht 확장자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EML 파일 뷰어

 

 

또다른 EML 파일 뷰어를 소개합니다. 비록 외국 사이트에 영어로 되어 있지만 무료 버전이 있고 사용 방법이 복잡하지 않습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freeviewer를 검색하시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Products 안에 EML View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뷰어가 있으니 필요시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 2가지가 존재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전자메일 클라이언트의 종속성이 없이 EML 전자 메일을 첨부파일과 함께 읽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도 이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윈도우 및 맥 모두 지원합니다.

 

윈도우10

 

 

 

윈도우10 사용자에게는 좀 더 간단한 eml 파일 여는법이 있습니다. 기본 앱에서 eml 파일이 열리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온라인 뷰어가 필요 없습니다. eml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연결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설정하면 별도의 과정 없이 바로 메일이 열립니다.

 

 

저도 윈도우10 사용자라서 eml 파일을 열어보려고 하니 계정을 추가해야 했습니다. 아웃룩, 오피스365, 구글, 야후, 아이클라우드, 다른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추가하니 eml 파일이 바로 열립니다. 텍스트를 복사해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또는 아웃룩에서 평소 자주 사용하는 메일 주소를 연동해서 사용하는 것도 편리합니다.

 

 

특히나 자주 사용하는 메일이 pop3를 지원할 경우 아웃룩 연동을 해두면 메일 용량을 신경쓸 필요 없습니다. 연동하는 법도 복잡하지 않으니 검색 후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살펴보니 eml 파일 여는법이 아주 다양합니다. 온라인 뷰어나 무료 프로그램도 많아서 본인이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개인적으로 저는 윈도우10 사용자라서 별도의 뷰어나 프로그램보다는 기본 프로그램 사용이 가장 편리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